건강과 사주 오행을 중심으로 정리

사주공부 by 낭만감자 2023. 5. 20.

약은 약사와 병은 의사와 상의하는 게 기본이라 사주와 건강의 상관관계를 그다지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릴 땐 몰라도 나이가 들면서 나빠지는 건강 부위는 사주와 아주 무관하지 않은 것 같아요.

 

건강한 백세인생을 위해 알아두면 나쁘지 않아 정리해 보는데요. 아프면 병원에 먼저라는 마음은 변함없으니 여러분도 혹세무민 하지 마시고 병원부터 가세요.

 

 

사주 오행으로 본 병적 증세


 


목 木

화 火 토 土 금 金 수 水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담낭, 쓸개, 눈, 수염, 머리카락, 두통, 내분비계통, 근육통, 골다공증 간, 쓸개, 두발, 체모, 손가락, 목덜미, 뼈, 신경계, 편두통 소장, 어깨, 뇌질환, 얼굴 목구멍,치아,항문,설태, 호홉기질환 심장, 말더듬, 안질, 순환기계통, 혀, 정신, 안구 위장, 갈비뼈, 당뇨, 무기력증, 소화기간,가슴, 피부, 최측견통, 소화기간, 등, 허리 비장, 복부, 마름, 피부, 입술, 위장, 명치, 척추, 췌장, 등뼈, 맹장, 복부,비장, 좌측다리, 등뼈 대장, 호홉, 배꼽, 알츠하이머, 호홉과 대사기능, 폐, 경락, 소양증, 골수, 근골, 관절 폐, 피부소양증, 근골, 사지, 정랑, 난소, 코, 인후, 기관지, 폐, 정혈 방광,경락, 당뇨, 부신, 비뇨기 계통, 머리, 고환, 항문, 생식기,당뇨, 머리 신장, 발, 이명, 혈액, 방광, 음부, 요도, 귀혈궁, 자궁

봄(바람)

여름(더위) 환절기(습기) 가을(건조) 겨울(추위)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청색

빨간색 노란색 하얀색 검은색

 

 

사주 공망 종류

공망은 empty의 텅 빈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채우기 위한 시간과 과정이 번거롭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천중살로 어쩌고 저쩌고 한다는데, 일단 지체와 번거로움이 많아 실속이 적을 수 있지만

gamjalife.tistory.com

극하는 오행의 건강


목극토- 계절마다 보양식이 있는 이유를 오행적인 해석으로 대입하면 봄에는 신맛이 나는 음식이 많아 토가 약해집니다. 그래서 토에 해당하는 단맛 들어간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극금- 여름은 심장이 불타오르는 계절로 쓴맛을 많이 먹기 때문에 금을 극합니다. 그래서 금에 해당하는 매운맛을 먹어주면 보양식이 됩니다.

 

금극목- 가을에는 매운맛이 많이 나는 음식을 먹기 때문에 신맛이 나는 목의 음식을 먹어 몸을 보호합니다.

 

수극화- 겨울에는 짠맛을 많이 먹기 때문에 쓴맛이 나는 여름 음식을 먹어 주는 식으로 보양식을 먹어줍니다.

 


 

계절에 따른 보양식처럼, 자신의 사주에 대비하여 부족한 오행을 채워 건강을 챙길 수 있는데요.

 

목기운이 강한 사주에 올해처럼 계묘년으로 목기운이 강해진다면, 토를 보호해야 하니까 신맛이 나는 음식보다 단맛이 나는 음식을 먹어줘야 한답니다.

 

재성에 문제가 생기고 재성은 목에게 토니 까요. 임일간으로 수가 강한 사주로 계묘년이라면 올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답니다.

 

화병이나 신경질이 나는 심장 관련 질환으로 야한 생각이 많이 들 수 있는 시기로 예상할 수 있는데 화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화를 살리는 음식이 좋답니다.

 

 

만세력 바로가기

 

 

 

 

사주 오행으로 본 건강


사주에서 오행이 많은 맛의 음식을 먹으면 문제가 되고, 극하는 오행이 문제가 되는데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폐병으로 죽는 것이나 단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 갑상선의 면역에 문제가 생기는 것과 같답니다.

 

내 사주에 간이 안 좋은데 쓴맛을 좋아하면 목생화니까.. 간이 더 안 좋아집니다. 힘을 더 빼기 때문이죠. 그래서 내 간이 안 좋으면 신맛이나 짠맛을 좋아해야 나한테 좋은 것이죠.

 

수생 목, 목이 강해지는 것의 원리로 사주에 매운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반드시 사주에 금이 없거나 문제인 경우, 수가 없거나 문제인 경우라고 예상할 수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인성이 먹는 것으로 편인은 편식, 정인은 골고루, 무인성은 먹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저는 식상이 발달해서 그런지 무인성임에도 먹성이 좋은 편이나 편식에 가깝답니다.

 

사주에 금과 수가 부족해 생식기와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 중인데요. 그래서 저는 매운맛과 짠맛으로 건강을 보충해 줘야겠죠. 화극금으로 5월은 정사월(丁巳月)로 원래도 나쁜 호흡기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5월은 매운맛을 많이 먹어야겠네요. 물론 병원 가서 진찰은 필수.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여러가지 신살 모음-2편

신살은 사주를 이해하고 풀이하는데 다양한 예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의견과 반대로 무당들만 사용하는 이론으로 치부되는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요. 사주를 공부하면서 알게 되는 것은 다른

gamjalife.tistory.com

 

12신살로 본 계묘년 셀프사주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두 달이 지나갑니다. 연초부터 몸이 좋지 않아 계속 치료 중인데요. 그래서 상당히 예민하고 일도 그만두고 싶고 뭔가 지체된 상황입니다. 2월은 갑인甲寅월로 갑인甲寅

gamja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