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는 개인과 법인으로 구분되며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며 발급 사실은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정부 24에서 법인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발급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법인은 대법원 등기소 인터넷 사이트와 지역별 등기소나 관공서의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합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사실 확인 방법
- 정부 24에 홈페이지 상단에 서비스-신청/확인/공유-사실/진위 확인을 누르면, 인터넷 발급문서 진위 확인 옆에 인감증명발급 사실 확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 인감증명서 발급일자를 연월일 8글자를 입력하고(예 20220101), 주민등록번호를 모두 입력하는데 없는 경우에 여권번호를 적어주고, 인감증명서에 나온 확인용 발급번호를 입력합니다.
- 마지막으로, 화면에 적힌 숫자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면 발급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사실 확인방법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등기 열람 발급에서 법인-발급 확인하기를 누릅니다.
- 법인인감증명서에 있는 발급 확인번호 영문과 숫자가 들어있는 12자리를 입력하고 인감 제출자에는 인감증명서에 적힌 대표자를 적어줍니다.
- 확인을 누르면 실제 등기소에 신고된 인감과 인영, 발급 등기소, 일자 등이 나오는데요. 법인 인감증명서와 맞는지 확인해 보면 진위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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