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투자 시 유의사항

좋은 리뷰 by 낭만감자 2020. 4. 9.

가상화폐 투자 시 유의사항은 무엇일까요? 그동안 가상화폐를 공부하면서 여기저기 주워들은 투자 노하우는 사실 별거 없는데요. 오를만한 종목을 사서 투자하고 손해보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현실을 잘 알고 무리하지 않은 투자가 정답인데요. 모두가 아는 정답이지만 많이 어려운데요. 마음을 가다듬는 의미에서 그동안 들은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상화폐 투자 시 유의사항

 

1. 빚내서 투자하지 말라

 

이건 어딜가나 나오는 말인데,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매력적이지만, 하락을 지속할 때 심리적 압박이 심해져 상승까지 견디지 못하고 팔아버릴 경우 손해가 가중되어 점점 나락으로 빠지는 경우를 걱정한 충고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빚을 내더라도, 생활에 지장 없는 범위라면 상관없을 것 같은데 그것도 사람마다 다르겠죠.

 

 

 

2. 빨간불에 사지 마라

 

고점에 물린 사람들의 대부분의 패턴은 빨간불에 시장이 충분히 상승기에 접어들었을 때, 수익이 영원할 거라 믿고 투자하는데서 비극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디에서는 오르기 시작했으니 올라타라고 말하는 곳도 있고, 어디에서는 하락 후 횡보가 가장 안정적인 투자시기라고 합니다.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빨간불만 보면 나도 사야 할 것 같은 충동이 일어나고, 하락 일지 상승일지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강력한 믿음으로 질렀다가 존버하거나 손해를 보고 팔아버리게 되니, 생각해 볼 문제겠죠.

 

 

 

3. 시간과의 싸움에서 조급하게 행동하지 말자

 

이건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항상 마음에 담아두는 말인데, 봄이 지나면 여름이 오고, 가을이 가면 겨울이 오듯이 시간이 지나면 한 번은 오르는 법이니 욕심내지 않고 조급하게 행동하지 않는 것이 많은 수익을 내진 못하더라도 피눈물 나는 손실을 피할 수 있는 개미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미덕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그런데 제일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4. 목표 수익에 도달하면 익절 하자

 

코인에 투자할 때부터 얼마의 수익을 기본으로 정하고, 수익률에 도달했을 때 욕심부리지 말고 정리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조금 더 먹겠다고 며칠을 고민하다 운 좋게 더 많은 수익을 얻으면 다행인데, 갑자기 내려가는 코인도 있더라고요. 수익도 못 본 상태에서 다시 평단가 밑으로 내려가는 고통은 주로 이런 욕심에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경험담 ㅎ)

 

 

주식이나 부동산, 가상화폐나 모든 투자는 시간과 자본의 싸움입니다. 안목과 믿음을 유지하며 얼마나 잘 버티느냐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좋은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현희 비겁한 돈  (0) 2022.02.03
차크라 명상 단계별 정리  (0) 2022.02.01
2021년 독서 목록  (0) 2021.08.28
넌 어느별에서 왔니?  (0) 2021.05.18
시간이 지나간다.  (0) 2021.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