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소재와 번호, 종료와 구조 및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등 해당 건물의 상황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기재하여 관리하는 서식이 건축물대장은 각종 관련 계약 시 구비 서류 중 하나랍니다.
시군구에 방문할 경우, 건축물대장 1건당 발급 500원, 열람 300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과 열람은 무룔 정부 24를 통해, 근무시간 3시간 이내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및 열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건축물대장 발급방법
신청자격은 누구나 가능하며, 평면도의 경우 건축물 소유자의 동의 등을 얻어야 하므로 직접 방문해야 한답니다. 검색창에 '정부 24' 또는 '건축물대장 발급하기'를 입력하면 손쉽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좌측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 건축물대장을 선택합니다.
- 신청방법, 처리기간과 자격, 수수료, 신청서 등이 적힌 하단에 발급하기를 누르면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왕이면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인증서와 디지털원 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등에서 선택합니다.
- 인증을 마치면 건축물대장 발급과 열람 중에 하나에서 오늘은 발급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 신청내용에 건축물 소재지를 입력하고 집합건물인지 일반 단독주택인지 구분한 뒤 대장 종류를 선택하는데요. 일반(단독주택) 총괄은 주소지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을 표시하는 것이고, 일반은 본인 건물만 표시되는 겁니다. 집합(아파트, 연립주택 등)에서 총괄은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의 표시, 표제부는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 전유부는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감자시 씨앗동 호떡 아파트 101동 604호의 건축물대장을 발급한다면, 대장 구분-집합, 대장 종류-전유부를 선택한 뒤 아파트 명칭과 호명칭을 각각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 온라인 발급(제삼자 제출)과 방문 수령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편하게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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