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근무시간 계산방법

유용한 정보 by 낭만감자 2022. 4. 26.

Excel 엑셀 근무시간 계산은 직장에서 직원들 근무시간 정리를 담당하거나 자영업자가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의 시급을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유튜브를 찾아보면 함수를 활용한 방법이 많은데, 솔직히 초보인 저에겐 너무 힘든 것이라 가능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정리해 봤습니다.

 

 

 

엑셀 무료 다운로드

 

 

 

 

Excel 엑셀 근무시간 계산방법

 

엑셀에서 근무시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처럼 출근과 퇴근시간이 다른 근로자가 있다고 할 때, 가장 기본적인 근무시간은 퇴근시간에서 출근시간을 빼는 겁니다.

 

 

 

위 서식처럼 퇴근시간-출근시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근무값이 뜨는데요.

 

다들 제각각이라 근무시간이 일정치 않고, 휴식시간 겸 점심시간인 1시간을 빼지 않은 시간이라 정확하지 않은데, 천천히 하나씩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싶을 때, 셀 하나를 더 만들어서 휴식시간을 적어줍니다.

 

 

 

 

 

그러면 퇴근-출근-휴식 또는 퇴근-휴식시간-출근으로 계산해도 해당 근로자의 근무시간이 나와요. 여기서 팁은 휴식시간을 뜻하는 셀이 E3이잖아요. E3을 입력할 때 $E$3 이런 식으로 넣어줘도 됩니다.

 

$는 휴식시간이라는 셀을 만들지 않아야 할 때, 빈란에 휴식시간 1:00을 입력한 셀을 사용할 때 유용해요.

$는 엑셀 메뉴 삽입- 기호 메뉴에 들어가서 찾을 수 있답니다.

 

 

 

 

자~ 그럼 엑셀 근무시간 계산이 끝났는데요.

 

근데 여기서 문제점. 회사마다 정해진 법정 근무시간이 있고, 대부분 8시간인데, 보시면 법정 근무시간을 초과한 근로자가 여럿 보입니다.

 

 

그래서 이럴 땐 초과 근무를 누가 얼마나 했는지 계산해야겠죠. 눈치 빠른 분이라면$를 넣거나 근무시간에서 8:00시간을 빼면 된다는 걸 아실 텐데요. 그러면 8시간을 초과한 근로자를 알 수 있답니다.

 

 

 

여기서 ####이 적힌 셀은 8시간 미만 근로 자니까 관계없으니 지우면 되는데요. 그래도 보기 흉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데요.

 

그러려면 함수를 더 공부해서 8시간 미만 근로자도 인식할 수 있게 입력해야 하는데.. 아직 무리네요..ㅜ 그래도 이 정도만 알면 근로자들 근무시간 정리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참고로 시간은 셀 서식에 들어가서 표시 형식- 사용자 지정에서 선택할 수 있답니다. h:mm이라는 표시는 8:00처럼 시간과 분단위고요.. 만약에 하루가 24시간인데 너무 열심히 일해서 26시간 근무한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h]:mm:ss를 사용할 수 있다네요.

 

 

 

 

엑셀 근무시간 계산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연습을 여러 번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겠죠;; 엑셀은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만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니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배워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엑셀(excel)에서 금액,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는 방법

엑셀(excel)에서 금액,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는 방법. 직장인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엑셀, 평소 쓰지 않던 기능까지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에 피곤하지만, 하나식 알아가는 즐거움은 피곤함보다

gamjalife.tistory.com

 

한글파일 PDF 저장 변환 방법 이름 바꾸기

요즘에는 ms 오피스와 한글 외에도 PDF를 사용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하니씩 배우는 중인데 대단한 것은 아니고 한글파일이나 엑셀 파일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애크로뱃 PDF

gamja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