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근무시간 계산은 직장에서 직원들 근무시간 정리를 담당하거나 자영업자가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의 시급을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유튜브를 찾아보면 함수를 활용한 방법이 많은데, 솔직히 초보인 저에겐 너무 힘든 것이라 가능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정리해 봤습니다.
Excel 엑셀 근무시간 계산방법
엑셀에서 근무시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처럼 출근과 퇴근시간이 다른 근로자가 있다고 할 때, 가장 기본적인 근무시간은 퇴근시간에서 출근시간을 빼는 겁니다.
위 서식처럼 퇴근시간-출근시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근무값이 뜨는데요.
다들 제각각이라 근무시간이 일정치 않고, 휴식시간 겸 점심시간인 1시간을 빼지 않은 시간이라 정확하지 않은데, 천천히 하나씩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싶을 때, 셀 하나를 더 만들어서 휴식시간을 적어줍니다.
그러면 퇴근-출근-휴식 또는 퇴근-휴식시간-출근으로 계산해도 해당 근로자의 근무시간이 나와요. 여기서 팁은 휴식시간을 뜻하는 셀이 E3이잖아요. E3을 입력할 때 $E$3 이런 식으로 넣어줘도 됩니다.
$는 휴식시간이라는 셀을 만들지 않아야 할 때, 빈란에 휴식시간 1:00을 입력한 셀을 사용할 때 유용해요.
$는 엑셀 메뉴 삽입- 기호 메뉴에 들어가서 찾을 수 있답니다.
자~ 그럼 엑셀 근무시간 계산이 끝났는데요.
근데 여기서 문제점. 회사마다 정해진 법정 근무시간이 있고, 대부분 8시간인데, 보시면 법정 근무시간을 초과한 근로자가 여럿 보입니다.
그래서 이럴 땐 초과 근무를 누가 얼마나 했는지 계산해야겠죠. 눈치 빠른 분이라면$를 넣거나 근무시간에서 8:00시간을 빼면 된다는 걸 아실 텐데요. 그러면 8시간을 초과한 근로자를 알 수 있답니다.
여기서 ####이 적힌 셀은 8시간 미만 근로 자니까 관계없으니 지우면 되는데요. 그래도 보기 흉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데요.
그러려면 함수를 더 공부해서 8시간 미만 근로자도 인식할 수 있게 입력해야 하는데.. 아직 무리네요..ㅜ 그래도 이 정도만 알면 근로자들 근무시간 정리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참고로 시간은 셀 서식에 들어가서 표시 형식- 사용자 지정에서 선택할 수 있답니다. h:mm이라는 표시는 8:00처럼 시간과 분단위고요.. 만약에 하루가 24시간인데 너무 열심히 일해서 26시간 근무한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h]:mm:ss를 사용할 수 있다네요.
엑셀 근무시간 계산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연습을 여러 번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겠죠;; 엑셀은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만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니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배워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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