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격과 편관격의 특징

사주공부 by 낭만감자 2020. 11. 16.

정관과 편관 관성은 남녀 모두에게 관성은 직업이고 감투고, 여자는 남편, 남자에겐 자식을 의미하죠. 현대인에게 직장은 스트레스 ㅋㅋ 격이라는 틀에 한정해서 접근하지 말고 월지에 자의와 십성 육친도 조합해서 유추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관격의 특징


 

정관 격은 합리적이고 여유 있으며 의리와 명예, 존중과 책임감을 갖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스타일입니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죠.

 

신사적이고 도덕적이며 윤리적이고 반듯한 이미지로 호감형에 원칙을 중시하고 절제와 품위 있는 보편적인 스타일이랄까요?

 

공익우선에 소신 있는 공무원 느낌인데, 공무원이라고 다 그런 건 아니듯이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반대로 타인을 의식하지 않거나 (자기가 정한 정관을 수호하려고)  꼬장꼬장하게 현실에 안주하는 나태한 애늙은이가 될 수 있고요.

 

그러다보니 매너리즘에 빠져 우유부단 할 수 있는 단점과 사소한 일에도 발끈하고 예민한 스트레스가 있고요. 속임수에 쉽게 속을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남자는 가정적이고 윤리적인 상대를, 여자는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는 상대를 선호한다네요.

 

 

편관격의 특징


 

편관 격은 의협심 많고 엄격하며, 책임감과 의리 넘치는 타입으로 상하관계가 분명하고 사명감에 있는데요.

 

정관이 행정직 공무원이라면 편관은 경찰이나 검찰직 공무원 느낌입니다. 물론 이미지가 그렇다는 거지 반드시 그런 일을 한다 안 한다는 자기 노력 여하에 따라 ㅎㅎ.

 

아무튼 호불호가 명확하고 순수하고 깔끔한 성격으로 솔선수범하며 동정심이 넘치는데요. 약간 츤데레 스타일.

 

도 아니면 모라는 식의 이분법적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남의 칭찬에 약한 귀여운 면도 있지만 편견과 복수심 상대의 실수를 영서하지 않는 무서운 면도 있습니다.

 

관성 공통 타인 평가에 민감하고요. 강박관념에 후회와 고독을 할 수 있는 단점은 융통성이 부족해서 인데 이런 부분이 가정 불화와 스트레스를 다발하여 신경질적으로 보일 수있는데, 상대가 보기에 쎄게.. 보입니다.

 

남자는 생활력 강한 리더십 있는 상대를 여자는 자상하고 배려심 있는 상대를 선호한답니다.

 

 

 

 

스트레스와 피할 수 없는 관성.. 나무나 강, 자연을 벗 삼거나 명상을 통해 힐링하는 시간은 필수인 듯.

 

천간이 편관인 갑목에겐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이라.. 정재격과 편관 격의 단점을 다 갖추지 않았나 싶어서 공부하는 동안 뜨끔했습니다.

 

일의 결과나 성패는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다르겠지만 성격적인 부분은 해당 글자가 사주에 있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저는는 정재격인데 암만 봐도 편관 격과 상관 격에 더 맞는 느낌 ㅋㅋㅋㅋ 그래서 격에 연연하지 말라는 건가..

 

십성적으로 비견과 겁재, 상관과 식신, 정관과 편관, 정쟁과 편재 정인과 편인 등의 특성이 이러하구나 정도로 이해하셔도 무방해 보이네요.

 

내년이 신축년이니까 누구에겐 정재가 오고 누구에겐 편관이 올 수 있잖아요.

 

그에 해당하는 영향이 자기에게 긍부정의 형태로 미칠 수 있다고 짐작해도 될 듯요. 오늘은 정관 격과 편관 격의 특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엔 정인 격과 편인 격으로 찾아뵐게요~

 

 

 

 

[함께보면 좋은정보]


 

 

정재격과 편재격의 특징

정재는 고정적인 월급이라면 편재는 부수입 혹은 일확천금이라고 비유하는데요. 월급 받는 사람과 사업하는 사람 정도로 알고 있지만 격으로 보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

gamjalife.tistory.com

 

 

비견격과 겁재격(양인격)의 특징

격의 기본 개념을 알았다면 만세력을 다운로드하여서 본인이 무슨 격인지 찾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 첫 번째로 비견격과 양인 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견과 겁재는 십성으로 나와 어깨를

gamja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