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공망 종류

사주공부 by 낭만감자 2020. 9. 26.

공망은 empty의 텅 빈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채우기 위한 시간과 과정이 번거롭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천중살로 어쩌고 저쩌고 한다는데, 일단 지체와 번거로움이 많아 실속이 적을 수 있지만 결과를 말하는 건 아니에요.

 

예술과도 연관 있으며, 대운에도 적용되지만 10년의 시간이 길어 체감이 어렵다는 의견과 대운에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의견 등 다양합니다.

 

사주 원국에 있어도 비슷한 작용이고 운에서도 마찬가지로, 육십갑자에 의한 일간 공망 표를 찾아보시면, 자신을 기준으로 예를 들어 을축 일주라면 술해 공망이 됩니다.

 

 

사주 공망 종류 (한자 생략)


 

 

  • 술해 공망-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 신유 공망-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 오미 공망-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 진사 공망-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 인묘 공망-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 자축 공망-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요즘엔 워낙 어플이 많으니,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자신의 일주와 년주를 기준으로 공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년주기준과 일주 기준으로 보는데 년주는 사회적 환경 일주는 개인적/가정적 환경으로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 하는데 요즘에는 워낙 개인주의 성향? 사회와 상관없는 마이웨이 분위기라 젊은 분은 일주를 중요하게 보더군요.

 

사주의 모든 글자가 나를 나타내는 지표로, 갑인일주로 월지가 계축이라면, 축이 공망으로 천간의 계도 공망이랍니다.

 

대운이나 세운도 마찬가지로, 원국에 공망을 충이 와서 깨 주면 좋다네요.

 

미년이 오면 축미충으로 깨 주는 거죠. 사주는 그러한 분위기? 냄새를 풍기는 것이지.. 결과는 알 수 없는 부분이라..

 

개인의 의지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거 염두에 두시고.. 아. 이런 분위기라 어느 정도 감안하고 지내야겠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만세력 바로가기

 

 

사주 공망 내용 정리


 

자축 공망

북쪽이며, 이는 상위가 비어있음으로 조상, 부친, 직장상사나 선배 등이 해당하며 윗사람의 인덕이 부족하거나 집착함을 의미하고 이에 따른 방황으로 원망할 수 있으니, 윗사람에게 기대하지 말고 자립하는 게 좋답니다.

 

(참고로 제가 자축 공망 공감 백퍼!) 반대로 아랫사람을 거느릴 수 있으니, 라인을 타는 직장생활보다 자영업이 어울리는 자수성가가 어울린답니다. 간섭을 싫어하는 편이라 맞는 것 같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개척정신과 영감이 뛰어나고 재복이 많은 편이랍니다.(참고로 아직 재복은.... 확인 불가입니다 ㅋㅋ)

 

인묘 공망

동쪽으로,  매우 공격적이고 활동적인 매사 적극적인 공망으로 모친, 형제자매, 동료와 친구, 애인과의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않아, 타인과의 교감에 문제가 발생함...(지인 중  있는데 맞는 듯.... 의도와 달리 대화가 안 됨)

 

자기 일을 중요하게 여기고 몰두하며, 이중성과 감정 기복이 심하고 타인의 눈에는 외로운 고독성으로 인식될 수 있음. 현실적이고 내실 우선주의 자이며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다.(아,, 네.. 맞습니다 맞고요.) 성실하고 장자의 기질이 있다는 것도 맞네요.


진사 공망

피라미드 대칭점의 반대 지면의 중앙 위치로? (뭔 소린지) 인묘는 동쪽, 신유는 서쪽, 오미는 남쪽, 자축은 북쪽이랍니다. 혈액형으로 치면 AB형이란 소린가? 진사는 사실적 현실적 영역, 술해는 정신적, 기적 영역으로 초법적 발상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것을 좋아해서 일반적인 학문을 싫어한답니다.

 

오컬트적이며 이상주의 성향이 강해서 인생의 굴곡이 예정되어 있다네요. 끝내 난관을 극복하고 자수성가할 수 있는 인내심이 있고 인정 많은 의리 파라네요.

 

그래서 다정히 병일 수 있고, 변명과 회피 조심, 보증과 이성문제 조심...(아직 어린 지인이라 단정하긴 어렵지만... 어느 정도 맞는 거 같기도..ㅎ)

 

오미 공망

남쪽으로, 자축 공망과 반대로 윗사람의 덕이 많아 후계자의 영광을 누린답니다.. 부럽다. (음.. 지인이 오미 공망인데 집안이 잘살았다죠.) 조직생활이 어울리지만 아랫사람 덕은 없답니다.

오히려 승승장구하다가 조기 퇴직하는 비운이 올 수 있고, 형제나 동료들과 사이가 별로일 수 있어서, 재산관리에 대한 조기교육이 필요하고요. 탐구정신이 대단하고 자존심이 강하고, 감정 기복으로 지속성이 부족하지만, 개척정신과 지혜를 지녔답니다.


신유 공망

서쪽으로 실속이 많은 글자라고 알고 있는데요. 역시나 신유 공망은 후원과 상속을 상징하며, 공적 후계자의 의미가 있어 모든 사람의 인덕을 받을 수 있다네요.

 

(지인 중에 동네 이장? 같은 분이 신유 공망임) 뭔가에 필이 오면 고집을 부리다 패가망신하는 경우도 있다네요. 강한 추진력으로 신규 개척과 영역 확장에 유리한.. 음.. 맞는 듯.. 치고 빠지는 전략가가 많답니다.

 

조용한 듯하면서도 눈에 띄는 실속파라 해야 하나? 그러나 자만심으로 구설을 탈 수 있고 호기심이 많아 동하지 않으면 안 한답니다. 타인을 믿지 않고 한 성깔? 하므로 대인관계 조심..


술해 공망

피라미드의 천장에 해당하는 정상으로 진사의 중앙 부근이랍니다. 술해는 정신적 영역으로 이상향이나 로맨스. 신비주의적 성향이 있어 현실성이 결여된듯한 인상을 풍긴답니다.

 

정신적인 영역이니 종교와 가깝고 개성이 강하고 희생정신이 투철한 봉사정신을 가진 기부천사? 라네요.

 

운명을 개척하고 경쟁심이 남달라 강성이며, 배려심과 동정심이 많답니다. 명예를 중시하는 결벽증이 있으며 결과를 추구하면서도 속박하는... 먼가.. 어렵다.. 주변에 술해 공망은 없어서 감이 안 오네요.

 

 

 

 

무료 만세력 다운로드

 

 

 

 

[함께보면 좋은정보]


 

 

천살대운을 살아가는 나의 이야기

사주는 주어진 운명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팔자려니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고 느끼기 시작하면서 12 신살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그중

gamjalife.tistory.com

 

12신살 인테리어 물건배치

사무실을 청소하면서 그동안 배운 데로 사무실 재배치를 해보았는데요. 사업장에 신살을 적용할 때, 물론 거주하는 주택도 마찬가지겠지만, 헷갈린 부분이 년지와 월지 중 무엇을 기준으로 삼

gamjalife.tistory.com